Introduce

Basic learning > Introduce

기초학력평가
  • 목적
    기초학력 수준을 영역별로 진단하여 학습컨설팅 및 상담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고, 전공, 교양, 비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,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
  • 진단 후 제공 서비스
    가. 기초학습능력 검사, 기초학습태도 검사 동시 실시, 규준(NORM)근거한 해석 제공
    나. 기초학습능력과 태도 간 차이 진단하여 학습자 문제진단 및 학습자 맞춤의 교육적 처치를 제공
    다. 학과 지도교수 연계 또는 학습컨설팅으로 연계(학습자 선택 사항)
    라. 교육과정 운영 부서로 전송, 교육과정 개선 근거자료로 제공
  • 평가 종류
    가. 기초학습능력검사
     1) 수의 이해: 통계자료 분석, 그래프 및 지도 분석
     2) 시사 상식: 시사, 역사, 예술 문항
     3) 언어·논리 이해: 비문학· 문학 지문 분석, 기초 문법, 한자성어
     4) 정보처리의 이해: 소프트웨어, 엑셀의 활용, 컴퓨터 시스템의 이해

    나. 기초학습태도검사
    학습자의 학습장면에서 가지는 개별 특성과 태도를 인지, 정의, 행동적 측면에서 측정
핵심역량진단(KDCCI)
  • 목적
    교육개발센터에서는 우리 대학의 교육이념, 비전, 교육목표를 기반으로 핵심역량을 도출, 진단도구를 개발하여 학습자 핵심
    역량 진단을 실시하고 앞으로의 핵심역량 기반 교육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함
  • 진단 후 서비스
    가. 학습자의 지속적인 역량추이 분석을 통해 학년별 역량변화와 부족한 역량에 대한 처치 방안을 제안하여 학습자의 핵심역량
         을 고루 발달시키는 기초진단자료로 제공
    나. 검사결과를 토대로 개별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요인을 분석 제공하고, 핵심역량기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데 기초
         자료로 활용
    다. 핵심역량을 근거로 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처치 후 교육성과데이터로 유관부서에 제공